조직문화 담당자의 역할과 책임, 그리고 역량을 알아보아요
지원자의 직무 역량과 함께 컬처핏이 중요 채용 조건으로 떠오르면서, 많은 기업이 컬처핏이 맞는 인재를 뽑기 위해 조직문화 관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조직문화 담당자'라는 직무를 따로 마련하여 조직문화를 전문적으로 관리하려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조직문화 담당자’는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과 책임을 담당하는 걸까요? 그리고 ‘조직문화 담당자’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이번 글에서 스펙터와 함께 경영진이 참고하면 좋은 조직문화 담당자 역할과 책임, 그리고 역량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조직문화 담당자란?
2. 조직문화 담당자의 역할과 책임
3. 조직문화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역량
1. 조직문화 담당자란?
국내 핀테크 기업 토스는 ‘컬처 에반젤리스트(Culture Evangelist)’라는 직무를 통해, 토스 조직 내에서 토스의 핵심 가치와 소통과 업무 방식이 올바르게 공유되고 지켜지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규 입사자의 온보딩부터 토스의 핵심 가치를 공유하고, 토스의 조직 문화를 유지하기 위해 위클리 미팅, 얼라이먼트 행사, 피드백 증진 행사, 조직 건강 진단, 리더십 교육 등을 진행한다고 해요.
이처럼 조직문화 담당자란 기업 내에서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한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 기업의 비전과 미션, 핵심 가치를 수립하고, 이를 조직 구성원들이 내재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업무와 활동을 통해 돕습니다.
토스처럼 별도로 조직문화 담당 팀을 두어 조직문화를 공유 및 개선하는 기업들도 있지만, HR팀 내에 ‘조직문화 담당자’ 직무를 만들어 운영하는 기업들도 있어요.
2. 조직문화 담당자의 역할과 책임
조직문화 담당자는 모든 조직 구성원들과 커뮤니케이션하면서 그들의 협업을 이끌어 내야 합니다. 그래서 조직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하며,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성과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조직문화 담당자의 역할과 책임을 대략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조직문화 제도 수립
기업의 비전, 핵심 가치, 목표를 바탕으로 우리 기업만의 조직문화를 구체화하고, 이를 조직 구성원들과 공유하고 함께 실천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합니다.
조직문화 제도 수립에 정해진 형식은 없습니다. 토스처럼 조직문화 전담팀을 구성하는 방법도 있고, 백서와 같이 조직문화를 명시하는 방법도 있어요.
배달의민족을 서비스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송파구에서 일 잘하는 방법 11가지’ 포스터를 사옥 내에 게시하여 조직 구성원들이 어떤 문화를 공유해야 하는지 안내하고 있습니다.
조직문화 활성화 캠페인 프로그램 운영
단순히 조직문화 제도를 수립하고 안내하는 것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조직 구성원들이 몸으로 느끼고 실제 업무에서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캠페인과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타운홀 미팅, 워크샵, 세미나, 성과 발표회, 조직문화 앰배서더 등이 있고, 우리 기업만의 특색을 보여주기 위해 특별한 이벤트를 기획하기도 해요.
조직문화 진단 및 개선 전략 개발
조직문화는 조직문화 담당자 혼자서 만들 수 없습니다. 경영진의 확고한 의지가 필요하며, 무엇보다 모든 조직구성원이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가는데 함께 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조직문화 담당자는 현재 우리 조직문화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진단해야 합니다. 조직문화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조직문화를 개선하기 위한 전략도 개발해야 합니다.
3. 조직문화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역량
그렇다면 조직문화 담당자를 채용할 때 기업은 어떤 역량에 중점을 둬야 할까요?
조직 관리에 관한 지식
조직 개발이나 인력자원 관리, 인력자원 개발과 같이 조직 관리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외에도 경영햑이나 심리학에 관한 지식과 이해도도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캠페인 기획력
조직문화 담당자는 타운홀 미팅이나 워크샵과 같이 조직문화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이벤트와 캠페인, 프로그램 기획을 담당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기본적인 기획 역량이 필요한데요, 단기적으로는 이벤트와 캠페인을 기획하여 성공시킨 경험, 장기적으로는 커리큘럼이나 프로그램을 기획한 경험이 있으면 좋습니다.
임직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스킬
조직문화는 임직원들과 함께 만들어 가야 합니다. 혹자는 조직문화 담당자 업무의 80%는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이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임직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이해관계를 적절히 조율하기 위해서는 원만한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협업 스킬이 필요합니다.
인내심
마지막으로 조직문화 담당자는 인내심이 있어야 합니다. 조직문화 관리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바라봐야 하기 때문이죠.
당장 캠페인이나 이벤트를 열었다고 해서 그 변화가 바로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특히 조직문화를 변화시키는 데는 담당자가 예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어요.
이때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나아가는 자세가 있어야 조직문화를 변화시키는데 일조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조직문화 담당자의 역할과 책임, 그리고 역량을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조직문화 담당자를 채용한 후에는 가장 먼저 현재 우리 기업의 조직문화를 진단해야 해요. 특히 이번에 처음으로 조직문화 제도를 수립하는 거라면 조직 구성원들의 성향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펙터가 제공하는 조직 관리 및 진단 서비스 [팀 인사이드]를 활용하면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성향과 조직별, 전사 성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팀원들의 성향을 바탕으로, 팀원들이 서로의 강점을 이해하고 팀의 업무 방식과 R&R(Roles & Responsibility)을 수립하면서 조직문화를 점진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조직문화 담당자가 없더라도 너무 걱정마세요. 스펙터 [팀 인사이드]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어렵거나 헷갈리는 부분은 스펙터가 도와드릴 수 있어요.
현재 담당자 없이 조직문화 진단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팀 인사이드]로 팀리더가 직접 팀원들과 함께 조직문화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팀단위로 조직의 성향을 분석하여 조직문화를 진단한 후, 담당자가 합류하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함께 개선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새로운 조직문화 담당자와 함께, 우리 기업의 조직문화를 더욱 드라마틱하게 한단계 더 발전시키고 싶다면 이번 기회에 스펙터[팀 인사이드]를 도입해보세요.
스펙터[팀 인사이드]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 <성과내는 팀빌딩의 비밀, 팀 인사이드> 바로가기
[스펙터 고객사들의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