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팀빌딩 워크샵을 기획 중이신가요?
너무나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신속하고 유연한 조직 문화의 필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어요. 스포츠팀과 같은 유기적인 팀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팀빌딩 워크샵을 기획하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어요.
여러분의 기업에서도 지금 팀빌딩 워크샵을 기획하고 있으신가요? 만약 워크샵 기획이 처음라면 어떻게 프로그램을 짜고 콘텐츠를 구성해야 할지 고민일 겁니다.
이번 글에서는 팀빌딩 워크샵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기 위한 팁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목차
1. 팀빌딩 워크샵 어떻게 기획해야 할까?
2. 기업들의 팀빌딩 워크샵 기획 사례
3. 우리 직원들의 성향에 맞는 워크샵을 기획해 보세요
1. 팀빌딩 워크샵 어떻게 기획해야 할까?
팀빌딩 워크샵을 기획할 때는 다음 3가지 순서를 기억하면 좋아요.
워크샵 필요 여부 확인
워크샵 목적과 목표
워크샵 주제에 맞는 프로그램
먼저 우리 기업과 팀에 워크샵이 정말로 필요한지부터 논의해 봐야 해요. 조직 내 문제를 해결하는 데 꼭 워크샵이 답은 아니기 때문이죠.
워크샵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면 왜 워크샵을 해야 하는지 명확한 목적과 목표가 있어야 해요. 그래야 워크샵에 참여하는 팀원들도 왜 워크샵이 열렸는지 이해할 수 있고, 이번 워크샵에서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예측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새로운 팀이 구성되었다면 ‘팀빌딩 & 팀워크 강화 워크샵', 팀원들과 허심탄회하게 소통하는 자리가 필요하다면 ‘커뮤니케이션 워크샵'으로 기획할 수 있어요.
워크샵 목표와 주제가 정해졌다면, 워크샵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해야 해요. 담당팀이 직접 프로그램을 준비할 수도 있고, 외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팀내 친밀도 향상 워크샵 프로그램을 준비하는데, 팀원들의 성향이 외향적이고 야외 활동을 즐긴다면 클라이밍이나 서바이벌 게임과 같이 아웃도어 프로그램으로 준비해볼 수 있어요.
2. 기업들의 팀빌딩 워크샵 기획 사례
그럼 실제 기업들은 팀빌딩 워크샵을 어떻게 기획하고 있을까요?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몇 가지 사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카카오스타일 : 온라인 팀빌딩 워크샵
카카오스타일 신사업 그룹은 팀빌딩 워크샵을 온라인으로 진행했어요. 사회적 거리두기 시기여서 회식이나 티타임 등 오프라인으로 모임을 갖기 어려워서 온라인 워크샵을 선택했다고 해요.
워크샵 필요 여부 : 새로운 팀원 합류와 소속감과 친밀감 유지 필요
워크샵의 목적과 목표 : 모든 팀원의 적극적인 참여, 친밀감 형성, 팀워크 향상
워크샵 주제에 맞는 프로그램 : 온라인 워크샵(그림 퀴즈, 거짓말 알아맞추기 게임, 마니또 등)
온라인 워크샵 이후로 눈에 띄게 나타난 변화는 바로 팀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였다고 해요. 팀원들이 서로에 대해 관심을 갖고 대화를 하면서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조직 문화와 소속감이 강해졌고, 이를 통해 팀의 전반적인 업무 이해도가 높아졌다고 해요.
컬리 : 팀빌딩 게임
컬리 딜리버리프로덕트 팀은 2022년 하반기 워크샵에서 팀빌딩 게임을 진행했습니다. 본격적으로 팀빌딩 게임을 하기 전, 커피챗으로 원팀이 되기 위한 전략에 관해 대화를 나누고 팀워크를 위한 합의문을 작성했다고 해요.
그 후에 팀원들 간의 단합과 신뢰를 형성하기 위해 활동적이고 재밌는 게임을 준비했다고 해요. 각 게임마다 ‘아하! 포인트'라는 일종의 목표가 설정되어 있어, 팀원들이 어떤 가치에 주목해야 하는지 친절하게 안내되어 있었어요.
워크샵 필요 여부 : 유기적인 팀이 되기 위한 팀워크와 단합력이 필요
워크샵의 목적과 목표 : 같은 목표를 가진 한 팀으로 함께 일을 하는 자세와 마음가짐을 강화
워크샵 주제에 맞는 프로그램 : 팀빌딩 게임 3가지, 게임별로 ‘아하! 포인트' 설정
1) 미로 통과하기 -> 아하! 포인트 = 빠른 실패, 정보 공유
2) 종이탑 쌓기 -> 아하! 포인트 = 협동, 믿음 형성
3) 모양 만들기 -> 아하! 포인트 =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Thinking outside the box
컬리 팀빌딩 워크샵은 전반적인 목표뿐만 아니라 게임별로 주요한 가치와 스킬, 미션 등을 설계한 게 매우 인상적이었어요.
워크샵에 참가한 팀원들은 한 번도 대화해 보지 못했던 팀원들과 소통하고, 팀빌딩 게임 과정에서 단합이 되면서 친밀감과 유대감을 쌓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3. 우리 직원들의 성향에 맞는 워크샵을 기획해 보세요
이렇게 팀빌딩 워크샵 사례를 알아봤는데요, 구체적인 워크샵 프로그램은 달랐지만 두 기업의 모두 팀원들이 서로의 성향과 일하는 방식에 대한 생각을 이해하고 소통을 나눌 수 있었던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기업마다 팀빌딩 워크샵의 목적과 목표는 다르겠지만, 장기적으로는 팀 내 소통과 유대감, 신뢰 향상을 염두에 두고 기획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팀원들이 서로의 성향을 이해해야 하며, 기업은 구성원들의 성향을 바탕으로 알맞은 조직 문화 방향성을 설정하고 새로운 팀빌딩 워크샵에 반영해야 합니다.
스펙터 [팀 인사이드]는 임직원 기반 조직 관리 및 진단 서비스로, 조직 구성원들이 직접 작성한 평판 보고서를 바탕으로 조직 문화와 임직원 개개인의 성향을 진단합니다.
[팀 인사이드]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임직원 및 조직 성향과 조직별 소프트스킬을 분석하고 진단하여 워크샵 기획에 활용할 수 있어요.
또한 전사/팀/개인별 성향으로 세분화하여 분석할 수 있어 현재 우리 기업의 조직 문화가 어떤 수준인지, 팀원들이 어떤 성향을 갖고 있는지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팀 인사이드로 조직 전반과 구성원 간의 성향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조직 개편에 활용하거나 예상되는 리스크를 사전에 파악하여, 우리 팀에 맞는 워크샵 프로그램을 준비할 수 있어요.
👉 위버로프트 CEO "MBTI 대신 팀 인사이드를 활용해 직원들과 대화해요"
지금까지 팀빌딩 워크샵 기획에 참고할 만한 팁에 관해 알아봤어요. 팀빌딩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담당자분들에게 이번 글이 작게 나마 도움이 됐기를 바랍니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