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터, 등록된 평판 리포트 분석 “전•현 직장 동료에게 평판 요청 시 94% 이상 등록”

매일경제 조광현 기자 2024.02.06
스펙터's avatar
Mar 14, 2024
스펙터, 등록된 평판 리포트 분석 “전•현 직장 동료에게 평판 요청 시 94% 이상 등록”

지원자가 평판 요청 시 동료 및 인사권자 평판 작성률 평균 93%에 달해
평판을 요청한 시점부터 등록되기까지 평균 9.5시간 소요
작성자 검증 및 민감 정보 필터링 기능으로 평판 스크리닝


 

인재 검증 플랫폼 스펙터가 등록된 평판 리포트를 분석한 결과, 지원자가 전현 직장 동료 및 인사권자에게 평판 요청 시 등록 비율이 평균 93%로 나타났다. 동료 평판 작성률은 94%, 인사권자 평판 작성률은 89%다.

스펙터는 입사 지원자가 본인의 평판을 투명한 절차에 따라 등록 및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기업에는 원하는 인재의 평판을 빠르고 객관적으로 제공하여 공정한 채용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평판 조회’ 서비스는 지원자가 자신의 평판을 작성해 줄 사람을 선정하여 요청하는 방식으로, 지원자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전현 직장 동료 또는 인사권자가 작성하게 된다. 이에 따라 지원자의 업무 상 성향, 역량 등에 대해 보다 객관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2023년 1월부터 12월까지 1년간 등록된 평판 리포트 41만여 개를 살펴봤을 때, 평판 중 80%가 전현 직장의 동료 평판인 것으로 드러났다. 나머지 20%는 인사권자로, 동료 평판이 4배 더 많았다. 그러나 인사권자의 경우 지원자가 평판을 요청한 시점부터 평판이 등록되기까지의 평균 리드타임이 8시간으로, 동료 평판 대비 3시간 짧았다.

평판 리포트 항목은 지원자의 성향을 파악할 수 있는 주관식과 객관식 질문으로 구성됐다. 평판 작성자에 따라 객관식 30여개, 주관식 5여개로 나뉘어져 있다. 평판 항목은 업무 방식, 강점 및 개선점, 인성 등 성향 중심의 질문으로 구성돼 있다.

객관식 문항 평균 답변 시간은 5분 이하로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작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관식 항목의 평균 글자수는 동료 평균 608자, 인사권자 평균 553자로, 최소 글자수인 50자 대비 10배 이상 많이 작성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등록된 평판은 지원자가 이직, 취업 시 열람을 동의한 기업에 한해서만 조회할 수 있으며, 모든 평판은 암호화되어 저장되기 때문에 스펙터에서도 확인할 수 없다.

스펙터는 작성자가 지원자의 민감한 개인정보를 기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자체 개발한 민감 정보 필터링 기능을 도입해 스크리닝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크리닝으로 반려될 정도의 평판은 서비스 출시 이래 0건이며, 평판 삭제를 요청한 회원은 0.14%로 매우 낮다. 지원자가 직접 선별했고 검증된 동료이기 때문에, 깨끗하고 공정한 평판 문화가 자발적으로 유지된다고 스펙터는 설명했다.

스펙터 윤경욱 대표는 “작성자의 소속과 이름을 검증하는 단계가 있어 작성자의 신뢰도와 정확도가 보장되기 때문에 지원자에 대한 평판을 더 믿고 신뢰할 수 있게 된다”며, “대신 작성자가 보다 간편하게 평판을 작성하고, 결과의 정확도는 유지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도화 할 것”이라고 전했다.

Share article
스펙터 소식이 궁금하신가요?

진짜 나를 빛나게, 스펙터 Specter